탑배너 닫기

윤석열의 마지막 꼼수, '자진출석' 왜

연합뉴스연합뉴스
내란 우두머리 윤석열 체포 직전에 윤 대통령 측에서 자진출석하겠다며 공수처와 협의를 벌이고 있지만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막바지 꼼수로 보인다.

체포영장이 집행되면 48시간 동안 신병이 억류되지만 자진출석할 경우 체포영장의 효력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판사출신인 차성안 서울시립대 교수는 "체포 영장을 집행하지 않기로 한 순간 체포 영장의 집행은 종료된다"면서, "집행이 종료되면 체포영장의 효력은 사라진다"고 밝혔다.

차 교수는 그렇게 될 경우 " 윤석열 대통령을 강제로 인신을 구속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사라지는 것"이라면서 "자진 출석은 자진출석이기 때문에 조사 중 언제든지 돌아가겠다고 하면 잡아둘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설명했다.

차 교수는 따라서 "절대로 자진 출석 형태로 진행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0

0

전체 댓글 3

새로고침
  • NAVERgingery2025-01-15 13:18:44신고

    추천0비추천0

    구속

    답글 달기

  • NAVER능엄2025-01-15 11:05:35신고

    추천3비추천0

    자진 출석이라니요? 이것은 명백한 체포입니다. 그렇게 허술하게 간거 아닙니다. 마지막 예의를 다한 것이지 ... 기자양반 자진출석이란 말은 빼시오.. 체포지만 포승줄만 안묵어

    답글 달기

  • KAKAOYay2025-01-15 11:02:31신고

    추천3비추천0

    정말 지랄맞게 쪽팔리는 인간!이런 대통령이 다시는 이나라에서 나오지 않게를 간절히 바란다.에이 정말 모지리야!!그리고 떳똣하지 못한 인간의 전형을 본것 같아!!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