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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원하는 정보를"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도 AI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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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원하는 정보를"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도 AI 도입한다

개인화 추천 기술 적용된 'AI 브리핑' 27일 선보여
사용자 검색 질문에 따라 답변 화면 달라져
네이버 '온서비스 AI' 전략 속도 가속화

네이버 AI 브리핑 화면. 네이버 제공네이버 AI 브리핑 화면.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검색에 AI 기능이 적용된 'AI 브리핑'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AI 브리핑은 오는 27일부터 별도로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AI 브리핑을 시작으로 네이버 서비스에 AI를 내재화하는 '온서비스 AI' 전략에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먼저 공식형·멀티출처형 AI 브리핑은 정답이 있는 답변이나, 다양한 콘텐츠 탐색이 필요한 질의에 대해 검색 결과 최상단에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 갱신 구비서류', '여권사진 안경' 등을 검색하면, 정부 혹은 공공기관 등 공식 출처를 활용한 답변을 요약하고, 관련 페이지로 연결해 준다.

답변 내용에 네이버 블로그, 카페, 클립 등 독자적인 콘텐츠를 활용해 사용자 의도에 맞게 최적화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 AI 브리핑 화면. 네이버 제공네이버 AI 브리핑 화면. 네이버 제공
'숏텐츠'형 AI 브리핑은 숏텐츠로 추천된 콘텐츠들을 요약해서 주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한 뒤,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약정보뿐 아니라 콘텐츠를 소비한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정보를 분석해 추천해주기도 한다.

사용자가 스포츠/뷰티/여행 등 다양한 주제의 숏텐츠 키워드를 탐색했다면, 스포츠 하이라이트 장면 영상을 모아서 보여주거나, 화제가 되고 있는 상품을 추천, 인기 있는 장소 탐색/예약 정보 등을 제공한다. 향후 사용자의 관심사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을 더욱 고도화할 전망이다.

플레이스형 AI 브리핑은 사용자가 로컬과 관련된 정보를 흥미 있고 깊이있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한 여행정보를 비롯해 국내외 핫플레이스 정보 탐색과 취향에 맞는 콘텐츠들을 추천해 줄 예정이다.

네이버는 연내 다양한 질의에서 AI 브리핑 노출을 확대해 가는 한편, 이미지 검색과 영어 및 일본어 등 다국어 서비스 지원 등 새로운 기능들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버 검색/데이터 플랫폼 김광현 부문장은 "AI 브리핑을 시작으로 네이버 검색은 오랜 검색 서비스 경험과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풍부한 콘텐츠로의 연결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향으로 더욱 고도화될 것"며 "아울러 AI 에이전트 시대가 일상에 도래하는 시기에 맞춰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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