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와 올해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산업부 제공지난달 국내 유통업체 매출이 극도의 부진을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14조 2천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2월 13조 6천억 원 대비 증가율이 4.4%에 그쳤다. 이는 2023년 8월 3.3% 이후 18개월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유통업태별 매출은 온라인이 지난해 2월 대비 16.7% 늘어, 지난해 7월 16.9% 이후 7개월 만에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지난해 2월보다 7.7%나 줄었다. 코로나19 시기인 2020년 3월(-17.6%) 이후 무려 4년 11개월 만에 최악이었다.
산업부는 "지난해 경우 2월에 있었던 설 특수가 올해는 1월에 발생한 게 지난달 오프라인 매출 부진의 결정적 이유"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2월은 설 특수로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율이 두 자릿수(11.5%)로 높았던 데 따른 기저효과가 아주 컸다는 것이다. 올해 2월 날짜 수가 유년이었던 지난해 2월보다 하루 줄어든 것도 지난달 오프라인 매출 부진 요인 중 하나로 꼽혔다.
유통업태별 전년 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 산업부 제공지난달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18.8%)와 백화점(-3.6%), 편의점(-4.6%), 준대규모점포(SSM, -1.2%)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했다.
온라인 매출 선전으로, 지난달 전체 매출이 4.4%나마 증가한 셈인데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달 55.6%까지 상승해 월간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달 온라인 매출은 온라인 배송 강화와 음식 배달·e-쿠폰 수요 증대 등으로 식품(14.9%) 및 서비스/기타(76.3%) 부문이 성장을 견인했다. 신학기 특수에 따라 가전/전자(3.6%) 부문이 지난해 10월(-12.7%) 이후 올해 1월(-6.2%)까지 4개월째 반복된 감소세를 끊고 반등한 점도 눈길을 끈다. 그러나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패션/의류(-9.7%)와 스포츠(-9.8%) 등은 부진이 이어졌다.
한편,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과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및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와 쿠팡 그리고 11번가를 비롯한 10개 온라인 유통사 매출 동향을 매달 집계해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