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전경.(사진=자료사진)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조기 대선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전남 광양시가 유력 후보들의 대선 공약 반영을 위한 사업 검토에 착수했다.
광양시는 현재까지 광양항 현대화를 비롯해 대형 SOC와 특화 사업 유치 등 4조원대에 달하는 7개 사업을 발굴했다.
광양시는 광양읍 우산마을과 옥곡면 원월마을을 지나는 고속도로의 도로선형 직선화 사업을 남해고속도로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현재 굴곡 노선인 해당 구간은 직선화로 기능이 개선되면 기존 12km에서 9km로 약 3km가량 단축된다.
이에 따라 도심지를 통과하던 기존 노선이 주거지에서 멀어지면서 소음 민원이 해소되고 거리 단축에 따른 사회적 비용 감소도 예상된다.
또 광양만권 화학 산업과 연계한 광양 국가산단 내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련 연구개발, 인재양성 거점 조성 사업을 요청했다.
해당 사업은 산단 내 약 1만㎡ 부지에 산업단지 캠퍼스, 기업연수관 등 인프라 구축에 국비 120억 원 포함 약 5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광양항~율촌산단 간 해저터널 연결도로 사업 구상도.(사진=광양시 제공)
광양시는 또 총사업비 4000억 원이 소요되는 광양항에서 율촌산단까지 구간을 해저로 연결해 수송 거리를 기존 9km에서 2km로 단축해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해저터널 사업도 요청했다.
개항한지 30년이 지나 노후화된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의 현대화 사업도 건의된다.
광양시는 해양산업클러스터 지정을 통한 물류자동화 시스템 구축, 부두 개발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입항 수역시설 정비, 배후단지 냉동창고 건립, 해양항만 관련 공공기관 이전 등 예산 2조870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광양시의 신산업 창출 등을 위한 광주과학기술원 GIST 연구소 유치, 광양항 UN조달물류기지 유치 등 3천억 규모의 기관 유치 사업도 건의한다.
광양항 유휴시설을 활용한 해양 관련 산업 유치를 통해 항만의 가치를 높이는 720억 원 규모의 해양산업클러스터 육성 지원 사업도 제안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요청된 사업 예산을 모두 더하면 광양시 전체 예산의 5배에 달하는 약 4조원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상당수 사업들이 타당성이 부족하거나 구체성이 떨어져 실현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따라 광양시는 추가적인 대선 공약반영 요청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