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윤미향, 檢 출석해 14시간 밤샘조사



사건/사고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윤미향, 檢 출석해 14시간 밤샘조사

    지난 13일 검찰 수사 석 달 만에 출석…14일 오전 4시 5분 마쳐
    정대협·정의연 이사장으로 활동하며 기부금 횡령·배임한 혐의 등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후원금 회계 누락과 횡령·배임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수사 3개월 만에 검찰에 출석해 밤샘 조사를 받았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14일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고발된 윤 의원을 밤새 조사한 뒤 이날 새벽 4시 5분쯤 돌려보냈다.

    윤 의원은 전날 오후 1시 30분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으며 이날 새벽 0시 50분쯤까지 조사를 받고 3시간 넘게 조서를 열람했다.

    검찰은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윤 의원을 비공개로 소환했다. 다만 취재진의 요청에 따라 검찰 조사를 마친 이후 소요된 시간 등을 제한된 범위 안에서 일부만 공개했다.

    윤 의원의 검찰 출석은 지난 5월 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후원금이 피해자들에게 제대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고 폭로한 이후 석 달 만이다.

    이후 여러 시민단체가 윤 의원과 정의연 관계자들을 부실 회계와 후원금 횡령 등으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과 정의연에서 이사장으로 10년 넘게 재직한 윤 의원은 개인 명의 계좌로 후원금을 모금(기부금품법 위반)해 공식 회계에 누락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정의기억연대가 지정기부금을 받아 쉼터로 운영한 경기 안성시 금광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사진=이한형 기자)

     

    또 현대중공업의 기부금으로 경기 안성에 있는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2013년 7억 5천만 원에 매입했다가 최근 4억 2천만 원에 되파는 과정과 관련해 횡령·배임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을 상대로 후원금을 사적으로 유용했는지, 안성 쉼터를 매입 및 매도하는 과정에서 특정인이 이득을 취하게끔 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 20~21일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박물관, 마포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안성 쉼터와 이를 짓고 정의연에 매각한 건설사도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를 진행했다.

    또 정의연과 정대협의 회계 담당자 및 활동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유가족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전직 정대협 활동가 A씨가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되기도 했다.

    한편 윤 의원은 총선에서 당선된 직후 지난 5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러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정의연 또한 일부 회계 처리 등 실무적인 부분에서의 미숙한 점은 인정하면서도 후원금은 모두 피해자 지원 및 위안부 운동을 위해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