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의협 "의대생 국가시험 구제 없으면 합의 파기"



보건/의료

    의협 "의대생 국가시험 구제 없으면 합의 파기"

    의협 "합의안은 의대생·전공의 보호가 전제된 것"
    "전제 훼손되면 합의안 의미 갖지 못해 "엄포
    "의대생 시험 볼 수 있도록 모든 방법 동원"

    지난 4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의·정 협의체 구성 합의서 체결식을 진행한 모습.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거부 사태가 정부·여당과 의료계의 합의까지 흔들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7일 정부가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거부 사태에 대한 구제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정부·여당과의 합의를 파기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의협은 이날 성명문을 통해 "의대생의 국가시험 응시거부는 일방적인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정당한 항의"라며 "마땅히 구제 대책이 마련돼야 하며 의협은 이들이 정상적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정부는 의대생들이 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거부하고 있지만 6일 자정까지로 연장된 재접수 기한의 추가 연장은 없다며 예정대로 시험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집계에 따르면, 올해 국가고시 응시대상 3172명 중 응시 의사를 밝힌 의대생은 446명으로 약 14%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의협은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 및 정부와의 합의는 의대생과 전공의 등 학생과 의사회원에 대한 완벽한 보호와 구제를 전제로 성립된 것"이라며 "여당과 정부는 이를 명심해야 하며 이와 같은 전제가 훼손될 때에는 합의 역시 더 이상 의미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확실한 구제책을 내놓지 않는 이상 의대 정원 확대 등 4대 정책 추진을 중단한 뒤 추후에 원점에서 재논의하고, 의사들의 집단휴진도 중단한다는 합의책을 깰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미 의대생들에게 재접수 기회를 부여했으며,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추가적으로 기회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