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징계 주도' 박은정 사의…입건 돼 사직은 어려울 듯



법조

    '尹 징계 주도' 박은정 사의…입건 돼 사직은 어려울 듯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연합뉴스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 시절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측에 서서 함께 윤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박은정(50·사법연수원 29기)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이 검찰을 떠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지청장은 최근 법무부에 사직 의사를 표명하고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법무부는 정식 사직서가 들어오는 대로 명예퇴직 가능 여부 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검찰 내 '반윤(反尹)' 인사로 꼽히는 박 지청장은 남편인 이종근 대구고검 차장검사(53·28기·법무연수원 연구위원 겸임)와 함께 문재인 정부 시절 '친정권 검사'로 분류됐다.

    박 지청장은 2020년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근무하면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감찰·징계 청구 실무를 주도했다. 당시 직속상관이던 법무부 감찰관에게 보고하지 않고 윤 전 총장에 대한 대면 조사를 시도한 사실이 알려지며 상관을 패싱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박 지청장은 지난해 7월 성남지청장으로 승진한 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연루된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처리 방향을 둘러싸고 수사팀과 갈등을 빚었다. 당시 박하영 전 성남지청 차장검사와 수사팀은 성남FC 사건을 두고 후원금 용처 등에 대한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박 지청장이 결정을 미루면서 사실상 수사를 무마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 안팎에선 박 지청장의 명예퇴직 신청이 받아들여질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 지청장은 성남FC 사건 무마 의혹으로 현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검찰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돼 입건된 상태다. 국가공무원법상 수사기관에서 비위와 관련된 수사가 진행 중일 경우에는 퇴직이 허용되지 않는다.


    한편 법무부는 이른바 '유배지'로 불리는 법무연수원의 연구위원 정원을 늘리기 위해 지난주부터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시작했다. '법무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에 따르면 법무연수원에는 7명 이내의 연구위원을 둘 수 있고, 이 중 4명만 검사로 임명할 수 있다. 최근 인사에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중용됐던 이성윤(23기) 전 서울고검장, 이정수(26기) 전 서울중앙지검장, 이정현(27기) 전 대검 공공수사부장, 심재철(27기) 전 서울남부지검장이 네 자리를 채웠다.

    자리가 모자라자 발령지와 근무지를 분리된 경우도 생겼다. 이종근 대구고검 차장검사와 정진웅 대전고검 검사가 파견 형식으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근무 중이다. 이 때문에 법조계에서는 법무부의 이번 증원 요청이 조만간 단행될 검찰 인사에서 친정권 인사들을 추가로 한직으로 보내기 위한 목적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