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돌고 돌아 청와대 영빈관…졸속 이전 논란 재점화[어텐션뉴스]



정치 일반

    돌고 돌아 청와대 영빈관…졸속 이전 논란 재점화[어텐션뉴스]

    CBS 정다운의 뉴스톡 530

    ■ 방송 : CBS 라디오 '정다운의 뉴스톡 530'
    ■ 채널 : 표준FM 98.1 (17:30~18:00)
    ■ 진행 : 정다운 앵커
    ■ 패널 : 도성해 기자

    온라인 핫 뉴스만 콕콕…[어텐션 뉴스]
    ▶법적으로 갈라선 최태원·노소영…위자료 1억에 재산분할은 665억원만
    ▶돌고 돌아 청와대 영빈관 재활용…졸속 이전 논란 재점화
    ▶한동훈, 김의겸·더탐사에 10억 배상 소송



    [앵커]
    오늘 하루 온라인에서 가장 주목 받은 뉴스만 콕콕 짚어봅니다.
    온라인 핫뉴스를 짚어보는 어텐션 뉴스, 도성해 기자 어서오세요.

    첫 소식 어떤 겁니까?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이혼 소식입니다.

    서울가정법원 가사합의2부는 오늘 오후 최 회장과 노 관장이 상호 제기한 이혼 소송에 대해 "두 사람은 이혼한다"고 판결했습니다.

    두 사람은 최 회장이 혼외 자녀가 있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오래전부터 이미 파경 상태였는데, 오늘 법원에서 최종 이혼 판결이 났고, 이혼 소송 5년 5개월만에 법적으로 완전히 갈라서게 됐습니다.

    [앵커]
    사실 이혼 판결 자체보다는 재산분할 규모가 어떻게 되느냐가 관심사였는데, 판결이 어떻게 났습니까?

    [기자]
    재판부는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위자료 1억원과 재산분할 665억원을 지급하라고 선고했습니다.

    노소영 관장이 요구한 조건에는 한참 못미치는 결과였습니다.

    노 관장은 이혼 조건으로 위자료 3억원과 함께 최 회장이 보유한 (주)SK 주식 1297만5472주 중 42.29%인 548만7327주를 요구했는데, 어제 종가 기준으로 1조1천억원이 넘는 규모였습니다.

    액수도 액수지만 지배구조에 영향을 줄만한 주식 물량이어서 재판부가 어떤 판결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졌습니다.

    노 관장 측은 결혼 기간이 오래돼 재산 유지와 형성에 크게 기여했기 때문에 최 회장의 SK 지분이 분할 대상에 해당한다는 주장이었고, 노 관장의 부인친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작용한 부분도 크다 이런 판단이 깔려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하지만 재판부는 사실상 최 회장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보입니다.

    최 회장 측은 해당 지분이 고 최종현 회장으로부터 증여·상속으로 취득한 특유재산인 만큼 재산분할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반박해왔습니다.

    [앵커]
    다음 소식으로 가볼까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국빈만찬에서 푹 국가주석과 건배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국빈만찬에서 푹 국가주석과 건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자]
    돌고 돌아 청와대 영빈관 논란 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만찬을 가졌는데, 장소가 옛 청와대 영빈관이었습니다.

    '무리한 졸속 이전'이라는 비판을 감수하면서 용산 시대를 선포했고, 청와대를 국민들에게 개방하고 다시는 사용하지 않을 것처럼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국빈 만찬 행사장으로 사용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때는 청와대 영빈관을 배제하고 국립중앙박물관을 임시 만찬장으로 이용했는데, 이번에는 영빈관 외에는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윤석열 정부는 새로운 영빈관을 지으려 했지만 신축 비용으로 800억원이 넘게 든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었고 계획이 전면 보류된 바 있습니다.

    [앵커]
    대통령실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요?

    [기자]
    용산 대통령실은 "역사와 전통의 계승과 실용적 공간의 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청와대 영빈관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국격에 걸맞은 행사 진행을 위해 영빈관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한마디 했군요.

    [기자]
    탁현민 전 비서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영빈관에서 국빈행사가 열리는 이 당연한 일이 참 어렵고 힘들게 돌고 돌아 왔구나 싶다", "잘못은 청와대 폐쇄만으로 충분하니 서두르지 말고 꼼꼼하길 바라고 또 바란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여전히 청와대 폐쇄의 당위를 주장하는 것 같은 쓸데없는 고집과 설득력 없는 주장을 버리고 이제라도 청와대를 활용할 방안과 유지-보수 방안을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국민들의 동의를 구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앵커]마지막은 어떤 소식이죠?

    [기자]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민주당 의원과 더탐사를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한동훈 장관은 지난 2일 서울 서초경찰서에 김 의원 등을 허위사실유포에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또 서울중앙지법에는 통화녹음을 더탐사 측에 제공한 '제보자'까지 포함해 10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민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지난 7월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이 김앤장 변호사 30여명과 함께 심야 음주가무를 즐겼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는데, 한 장관은 이런 의혹 제기가 국회방송 등을 통해 송출돼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제보자였던 첼리스트 A씨가 지난달 23일 경찰에 출석해 "전 남자친구를 속이기 위해 거짓말을 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면서 김 의원 등이 코너에 몰리고 있습니다.

    김 의원은 10억원 손해배상 소식에 "무엇이 옳고 그른지 끝까지 따져보겠다. 한 치도 물러설 생각이 없다. 앞으로 아무리 궁금한 일이 있더라도 10억원이 없다면 절대로 물어봐선 안 되겠다"면서 "10억원 소송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에 대한 어떤 의혹 제기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이고 형사처벌은 물론이고 돈으로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