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인 68%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도쿄전력 설명 불충분"



아시아/호주

    일본인 68%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도쿄전력 설명 불충분"

    일본여론조사회 우편 설문 결과…방류 후 수산물 안전성 51% "우려한다" 49% "우려 안 해"

    연합뉴스연합뉴스
    일본인 68%가량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에 대한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도쿄신문의 10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여론조사회가 올해 1~3월 18세 이상 성인 1788명(유효 응답자 기준)을 대상으로 우편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 방법이나 안전성 등에 대한 정부와 도쿄전력의 대내외 설명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한 응답자는 68%에 달했다. '충분하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30%에 그쳤고, 2%는 무응답이었다.

    해양 방류 후 수산물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51%가 '우려한다', 49%는 '우려하지 않는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친 오염수를 바닷물과 섞어 삼중수소를 일본 기준치의 40분의 1 미만으로 만들어 내보내는 현행 방류 방식에 대해선 찬성이 70%로, 반대(29%)보다 훨씬 많았다.

    향후 원자력 발전과 관련해서는 55%가 '단계적으로 줄여 장래엔 완전히 없애야 한다'고 답했고, '단계적으로 줄이지만 새 원자력 발전소도 만들어 일정 수를 유지해야 한다'(33%)는 응답은 그 뒤를 이었다.

    일본여론조사회는 도쿄신문을 비롯한 일본 언론사들이 주축이 돼 만든 단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