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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학사 저자 "단순실수만 수정, 역사관 손 못대"

사회 일반

    교학사 저자 "단순실수만 수정, 역사관 손 못대"

    "자주적 강화도 조약 등 고귀한 부분 수정 못해"

     

    -교학사의 출판 포기 동의 못해
    -이미지 실추? 지지 여론도 많아
    -강화도조약, 고종의 자주적 결정
    -日철도부설, 민족역량 높인 면도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명희 공주대 교수(교학사 역사교과서 집필자)

    ‘출판포기까지 검토하겠다.’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역사 교과서에 대해서 출판사인 교학사가 자진 출판철회를 지금 검토 중입니다. 이미지 실추도 문제고요, 매출 하락까지 우려가 되기 때문이라는데 출판철회하려면 교과서 집필진이 동의를 해야 되죠. 그렇다면 집필진의 입장은 어떨까요? 교학사 역사 교과서 집필진 가운데 한 명이죠. 공주대 이명희 교수가 지금 연결이 돼 있습니다.

    ◇ 김현정> 어제 한꺼번에 여러 결정이 나와서요. 제가 좀 입장을 하나하나 차례로 듣고 싶은데, 우선 출판사인 교학사가 ‘교과서 출판을 아예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얘기 들으셨죠?

    ◆ 이명희> 네, 전해 들었습니다.

    ◇ 김현정> 동의하십니까?

    ◆ 이명희> 필자가 저서가 출판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기꺼이 동의 할 사람이 있겠습니까?

    ◇ 김현정> 반드시 이 책은 나가야 한다, 이런 말씀이세요?

    ◆ 이명희> 네, 그런 생각 가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교학사는 어디까지나 사기업인데, 출판사 이미지가 워낙 많이 실추가 된데다 지금 불매운동까지 벌어지면서 ‘다른 출판물들까지 판매가 안 될 우려가 있다’ 이런 걱정을 하더라고요.

    ◆ 이명희> 글쎄요, 교학사라고 하는 교과서 출판사가 이미지가 실추되었다고 얘기할 수 있나요? 저는 거기에 동의가 안 되는데요.

    ◇ 김현정> 이렇게 논란이 뜨거워지고 찬반 갈등이 있다 보면 실추가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 이명희> 글쎄 저는 역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공격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교학사에 대해서 좋지 않은 이미지로 생각하는 국민들도 많겠지만 동시에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서 상당히 성원을 보내주시고 격려를 해 주시는 국민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분들께서는 교학사를 오히려 저는 달리 평가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이미지실추가 아니라 오히려 상승되는 부분도 있을 거다, 이렇게 보시는 거예요?

    ◆ 이명희> 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러면 지금 교학사 대표가 뭔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거라는 말씀이시네요?

    ◆ 이명희> ‘오죽 괴롭고 힘들면 저런 고민까지 할까’ 이런 생각입니다.

    ◇ 김현정> 오죽 괴롭고 힘들면.

    ◆ 이명희> 불특정다수의 사람들로부터 하루에 회사로 수백 통의 전화가 온다고 합니다.

    ◇ 김현정> 항의전화가요?

    ◆ 이명희> 네, 그래서 업무가 마비될 정도라고 합니다. 내용 중에서는 단순한 불매운동 이것을 넘어서서 회사에 불을 지르겠다든가 아니면 모가지를 따겠다든가, 사장을..

    ◇ 김현정> 방송에 적합한 표현은 아닙니다마는 굉장히 거친 표현이네요.

    ◆ 이명희> 그러니까 그런 살해위협까지도 나오고 다양한 압박이나 협박이 계속 이어지니까 회사로써는 상당히 어려울 수밖에 없는 거고요. 저는 그것에 대해서 이미지가 실추 된다 이렇게, 방송에서 먼저 얘기하고 나오는 것 자체가 제가 봤을 때는 국민의 상식과 굉장히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면 교학사 대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내 출판을 포기할 때, 그때는 어떻게 대응하시겠어요?

    ◆ 이명희> 그거는 그때 가서 판단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일은 안 일어날 거라고 희망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요.

     

    ◇ 김현정> 그런가 하면 어제 교육부에서도 결정이 하나 나왔습니다. ‘모든 역사 교과서에 대해서 재검토를 해서 수정, 보완을 지시하겠다. 다만 합격 취소는 없다.’ 이 부분은 받아들이시는 건가요?

    ◆ 이명희> 네, 교육부의 의견에 대해서 반대할 것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반대할 이유는 없다. 그런데 수정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객관적 수치의 오류에 대한 수정, 그러니까 연도를 잘못 기재했다든지 사진을 잘못 실었다든지 이런 부분. 이런 것은 물론 바꾸실 거죠?

    ◆ 이명희> 네, 바꿔야죠. 당연하죠.

    ◇ 김현정>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념적인 오류라고 지적을 받는 부분들입니다. 예를 들어서 친일적인 사관이 들어가 있다, 극우 편향된 사관이 기술되어 있다. 이런 부분들은 고치시겠어요?

    ◆ 이명희> 저는 우리 검정기준에 보면 친일 뭐 이런 것은 없고요.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부합되지 않는 내용은 검정기준에 서술하는 것을 금하도록 돼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다 부합된다고 보십니까, 지금 내용은?

    ◆ 이명희> 네, 저희 교과서는 그 점에서는 아주 충실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교수님. 예를 들어서 강화도 조약 같은 걸 표현하면서 ‘개혁파의 주장과 고종의 긍정적인 인식으로 맺어진 조약이다.’ 이런 표현이 있습니다. 불평등 조약이라고 기술한 일본의 후소샤 교과서보다도 더 일본 측을 긍정적으로 표현한 것 아니냐, 이런 비판이 지금 나오는데요?

    ◆ 이명희> 저는요, 그것이 강화도조약에 대해서 우리 내부에서 그러면 긍정적인 의견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조약을 우리 민족이 체결했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얘기를 강조한다고 해서 그것이 일본을 두둔하거나 옹호하는 것이라고 전혀 생각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그 뒤에, ‘이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평등 조약이었다’라는 것이 기술돼 있습니까?

    ◆ 이명희> 네,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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