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봉현, 2차 입장문 "술접대 검사 3명, 대우조선해양 수사팀"



사건/사고

    김봉현, 2차 입장문 "술접대 검사 3명, 대우조선해양 수사팀"

    지난 16일 이후 닷새 만…"룸살롱 1천만 상당 접대는 사실"
    "법무부 감찰조사서 해당검사 2명 특정"…A변호사에 '재반박'
    "檢출신 A변호사 지극히 모셔…윤석열 가까운 줄 알고 신뢰"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사진=연합뉴스)

     

    '라임 자산운용(라임) 환매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현직 검사들에 향응을 제공했다는 '옥중 입장문'을 낸 지 닷새 만에 2차 입장문을 내고, "당시 술접대를 한 검사 3명은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에서 함께 근무했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21일 변호인을 통해 언론에 전한 A4 14쪽 분량의 두 번째 자필 입장문에서 "(검찰 출신) A 변호사와 검사 3명에 대한 술접대는 확실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16일 첫 입장문에서 라임 수사에 관여한 검사를 비롯해 현직 검사들에게 1천만원 상당의 술접대를 했다고 밝힌 내용을 재확인한 것이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2차 입장문(자료=김봉현 전 회장 측 제공)

     

    그는 "이들은 예전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료들"이라며 "(최근 법무부 감찰) 조사를 받을 당시 사진으로 (3명 중) 2명을 이미 특정했다. 다른 한 명은 사진으로는 80% 정도의 확신만 들어 남의 인생에 관한 문제라 특정 짓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앞서 A 변호사는 김 전 회장의 1차 입장문이 나온 이후 당시 술자리를 함께한 이들은 검사가 아니라 검찰 출신 변호사들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이를 의식한 듯 A 변호사와 자신의 관계를 조금 더 상세히 서술하기도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A 변호사가 친분이 있는 사이라 생각해 그를 더 신뢰하게 됐다고도 언급했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2차 입장문(자료=김봉현 전 회장 측 제공)

     

    김 전 회장은 "지난 2007년 자신의 사건과 관련한 인연으로 당시 검사였던 A 변호사를 알게 됐다. 지난해 지인의 소개로 수원여객 횡령 사건의 변호인으로 선임했고, 매일 함께 만나 같이 어울렸다"며 "호텔과 골프장 회원권 등을 선물하며 특수부장 출신인 A 변호사를 지극히 모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루는 A 변호사가 윤 총장님과 같이 살고 있는 서초동 아파트 사우나에서 총장님을 만났는데 (윤 총장이) '네가 청문회 준비 경험이 있으니 우리 청문회 준비팀을 도와줘라'고 했다 하더라"며 "작년 청와대 모 수사관 자살사건 때 '총장님을 모시고 상가집을 다녀왔다'고 하는 A 변호사의 말을 전해듣고 신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같은 맥락에서, A 변호사가 윤 총장 외에도 자신 앞에서 수많은 검찰 간부와 통화하거나 친분을 과시하는 모습을 보여 자연히 수사팀이 원하는 대로 협조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전 회장은 "수개월 동안 검찰 수사팀과 함께하며 (경험한) 수없이 많은 부당한 사례들이 있다. 여당 정치인들은 라임 펀드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수차례 이야기했음에도 6개월에 걸쳐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누가 도대체 어떤 저의를 갖고 나를 이런 정쟁의 희생양으로 삼은 건지 궁금하다"고 토로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후속 입장문을 내게 된 배경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수없이 많은 추측과 잘못된 사실들로 인해 그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추가 피해가 그 어느 누구에게도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혼자 움직일 수도 없을 정도로 아프고 조사가 진작 끝났는데 (옥에) 갇혀서 아무것도 못하고 있으며, 이 몸으로 무슨 제대로 된 재판을 받고 제대로 된 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또한 "저는 의인도, 검찰 개혁을 입에 담을 정도로 정의로운 사람도 아니다"라며 "지금 소중한 인생과 가족들의 삶이 결부되니 눈에 뵈는 것도, 두려울 것도 없다. 싸울 수 있는 환경과 제도를 움직여 주면 조사든 재판이든 성실히 받고 최선을 다해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