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보열전]경항모는 왜 미운털이 박혔을까



국방/외교

    [안보열전]경항모는 왜 미운털이 박혔을까

    미국 항모전단에 맞선다며 중국이 내놓은 '지역거부' 전략
    도련선 뚫겠다는 미국, '위협 분산' 내걸고 유령함대 추진
    이미 도련선 안에 있는 한반도…전면전서 경항모 활용도 의문시돼
    다만 "전면전 아니라면 유용…힘의 균형 위해 필요" 의견도
    "구체적으로 뭘 하겠다는 건지 세밀한 근거로 국민 설득해야"

    ※튼튼한 안보가 평화를 뒷받침합니다. 밤낮없이 우리의 일상을 지키는 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치열한 현장(熱戰)의 이야기를 역사에 남기고(列傳) 보도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세미나에서 공개된 해군 경항공모함 전투단의 개념도. 해군 제공

     

    1996년 이후 20여년만에 다시 추진되는 경항공모함(다목적 대형수송함(LPX)-Ⅱ) 사업에 해군이 사활을 건 모양새다. 지난 4일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경항공모함 세미나에서 해군은 항모 보유의 필요성을 약 2시간 동안 역설했다.

    그런데 정작 군 당국이 주변국과 우리의 전략적인 현실에 맞는 항모의 운용개념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이곳저곳에서 제기된다. 항모 보유의 당위성을 중국, 일본 등 주변국의 군사전략에 비춰 따져봤다.

    ◇중국 접근거부 전략, 미군 작전개념까지 바꾸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강군몽'을 내세우며 군비를 증강해 온 중국이지만 해군 전력은 미 해군보다 몇 수 아래로 꼽힌다. 미 해군엔 정규 항모만 10척 안팎이며 핵잠수함, 이지스함 등까지 계산해 보면 중국 해군은 정면대결이 불가능하다.

    이에 맞서기 위해 1980년대 중국 해군사령원(해군참모총장)을 맡았던 류화칭(刘华清) 제독이 주창한 전략이 반(反)접근·지역거부(A2/AD)다. 섬과 섬을 잇는 가상의 방어선인 도련선(island chain) 안으로 적(미국)이 들어오지 못하게 만드는 전략이다. 류 제독은 이를 통해 중국이 2020년까지 2도련선 내의 제해권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1도련선은 오키나와와 대만, 필리핀, 남중국해, 말레이시아를 이으며 2도련선은 일본, 사이판, 괌, 인도네시아를 잇는다. 중국은 사거리 1500km 이상인 둥펑-21D, 3천km 이상인 둥펑-26 대함탄도미사일(ASBM) 등을 이용해 미 해군의 접근을 거부하며 정면대결을 피하려 한다. 중국이 방공망을 뚫고 미국 항모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을 정도까지 ASBM을 제대로 실용화했는지에 대해선 논란도 많지만, 미국은 이를 실제적인 위협으로 보고 있다.

    물론 서태평양의 주도권을 내줄 생각이 없는 미국도 돌파할 방법을 고안해 냈다. 육해공과 사이버, 우주 등의 다양한 공간에서 수많은 전력이 네트워크로 연계해 동시다발적으로 공격을 펼치는 다영역작전(Multi Domain Operation)과, 항모전단이라는 큰 단위를 중심으로 집중됐던 전력을 잘게 쪼개 위협을 분산시키는 분산해양작전(Distributed Maritime Operation)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