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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초전도 중이온 가속기' 빔 인출 및 시운전 성공

IT/과학

    '한국형 초전도 중이온 가속기' 빔 인출 및 시운전 성공

    중이온가속기의 초전도 가속장치 시스템 정합성 확인
    지난 2010년 설계 시작해 2021년 구축 완료…내년 하반기 운영

    중이온가속기연구소. 연합뉴스  중이온가속기연구소.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연구소는 지난 23일 한국형 초전도 중이온 가속기 저에너지 전체 가속구간에 걸친 빔 시운전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한국형 초전도 중이온가속기(RAON‧라온)는 국내 독자기술로 세계 최고 수준의 초전도 중이온 가속기 구축을 위해 지난 2010년 개념 설계를 시작했다.
     
    그동안 약 1조 5천억원을 투입해 가속기동 및 극저온 설비 등 제반 시설건설을 2021년 5월에 완공했다. 핵심장치인 초전도 가속장치는 지난 2021년 12월에 구축 완료한 국내 최대 기초과학 연구프로젝트다.
     
    라온은 무거운 원소(중이온)를 가속해 표적에 충돌시켜 새로운 희귀 동위원소들을 생성하고, 이 과정에서 우주와 원소의 기원 및 별의 진화 과정을 밝힐 실험적 데이터를 획득함으로써, 우리의 지식과 과학을 새로운 영역으로 이끌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반도체, 이차전지 및 항암치료 등 소재·의료분야의 혁신 등 기초과학을 넘어 산업적 파급효과도 지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빔 시운전은 지난해 하반기 가속관 전단부(QWR 22기)의 빔 인출에 이어 지난 3월부터 후단부 가속관(HWR 102기)을 포함한 전체 초전도 가속관 124기에 대한 시운전을 수행한 것이다.
     
    그간 연구소는 초진공, 극저온 헬륨 냉각(영하 270도 내외) 상태를 유지하면서 전체 초전도 가속관(124개)의 주파수 및 빔 위상 제어를 통해 가속관별 고유 특성을 파악해 최적의 가속 변수(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등 고도의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 가는 과정을 거쳤다.
     
    이같은 숙련의 과정을 통해 마침내 지난 23일 오전 11시 33분쯤 가속기 전 구간에 대한 빔 가속과 빔 인출에 성공했다.
     
    과기부는 시운전 결과에 대해 지난 24일 국내 가속기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소집하여 검토한 결과, 기술적 목표치들이 달성되었음을 현장 데이터로 확인했다.
     
    초전도 가속기와 극저온시스템 및 중앙제어시스템 등 제반 장치·설비의 건전성과 정합성 또한 확인, 이러한 검토 결과는 지난 26일 과기정통부 주관 '중이온가속기 사업추진위원회'를 통해 최종 확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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